[아시아 B조 종합] 살아난 줄 알았던 일본, 오만에 밀려서 여전히 조 4위

입력
기사원문
김정용 기자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모리야스 하지메 일본 대표팀 감독. 대한축구협회 제공


일본은 호주를 잡아내며 월드컵 예선 탈락 위기에서 한 숨 돌렸다. 그러나 여전히 오만조차 앞지르지 못해 조 4위에 머물러 있다.

12일과 13일(한국시간)에 걸쳐 2022 카타르 월드컵 아시아 최종예선 B조 4라운드가 진행됐다.

가장 관심을 모은 일본은 탈락 위기에서 한 숨 돌렸다. 일본은 호주 상대로 후반 40분 나온 아지즈 베히치의 자책골 덕분에 힘겨운 2-1 승리를 거뒀다. 만약 일본이 패배했다면 그 순간 조 2위는 물건너갔다고 봐도 될 정도로 어려운 상황이었다.

오만은 박항서 감독이 이끄는 베트남에 3-1로 승리하며 지난달 일본을 꺾은 저력이 우연이 아니었음을 증명해 보였다. B조 최강 사우디아라비아는 뜻밖에 거세게 저항한 중국에 3-2로 승리했다.

4라운드 결과 사우디와 호주가 여전히 선두권을 지켰다. 4전 전승을 달린 사우디가 승점 12점으로 조 선두다. 일본에 일격을 당한 호주는 3승 1패 승점 9점으로 조 2위를 유지했다. 두 팀은 골득실에서 나란히 8득점  3실점으로 최종예선 최다득점을 달리고 있다.

조 3위는 오만이다. 최종예선 첫 경기에서 일본 원정 승리를 거둬 파란을 일으켰던 오만은 2승 2패로 승점 6점을 기록 중이다. 일본 역시 승점과 골득실까지 오만과 같지만, 다득점에서 밀려 조 4위에 머물러 있다. 그 뒤를 본선행 가능성이 희박한 중국(1승 3패), 베트남(4패)이 따른다.

일본이 현재는 조 4위로 떨어져 있지만, 호주와 승점차를 단 3점으로 좁혔기 때문에 추격 가능성은 충분하다. 특히 다가오는 11월 11일에는 선두권의 호주와 사우디가 맞대결을 갖는다. 어떤 결과가 되든 선두권에서 승점을 잃어버릴 수밖에 없기 때문에 일본이 2전 전승을 거둔다면 나란히 선두권으로 합류할 수 있다. 일본은 11월 11일 베트남, 16일 오만을 상대하기 때문에 대진도 수월한 편이다. 다만 일본은 2경기 모두 원정으로 치른다. 동남아를 들러 중동으로 가야 하는 어려운 일정이다. 오만을 상대로 홈에서도 졌던 일본이 힘든 일정을 극복하지 못한다면 다음달에 위기가 심화될 수 있다.

사진= 게티이미지코리아

기자 프로필

기사 섹션 분류 가이드
기사 섹션 분류 안내

스포츠 기사 섹션(종목) 정보는 언론사 분류와 기술 기반의 자동 분류 시스템을 따르고 있습니다. 오분류에 대한 건은 네이버스포츠로 제보 부탁드립니다.

오분류 제보하기 닫기